창업 후 가장 고민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
'마케팅' 이죠?
마케팅이 고민인 예비창업자들을 위해
간략한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를 소개합니다
1. 마케팅 상황 분석 - 마케터는 우선 마케팅활동의 초점이 되는 잠재고객들이 '원하는 바'나 구매행동 특성의 현황 및 추세를 분석해야하며 둘째로 자신의 마케팅활동과 관련된 외부적 환경요인들의 현황과 변화추세를 분석해야합니다. 셋째, 전체시장과 주요 세분시장별로 규모와 변화추세를 분석하고 넷째, 제품별 매출액이나 시장점유율의 변화추세 역시 분석해야 합니다.
2. SWOT 분석 - 마케터는 상황분석에서 포착된 중요한 사람들로부터 새로운 마케팅 기회와 위협이 되는 시사점을 도출해내고 그러한 사람들을 다시 조직의 강점과 약점에 비추어편가를 한다.
3. 목표의 설정 - 일단 마케터가 어떠한 기회를 활용하기로 결정하였다면 그러한 기회를 통하여 달성하려는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데,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는데 수반되는 문제점(계량적표현, 시간성, 현실성, 일관성이 있어야함.)들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.
4. 마케팅전략의 수립 -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방안을 의미하는데 마케팅전략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. (1) 시장세분화 (2) 표적시장 선정 (3) 목표포지션의 선정 (4) 마케팅믹스의 구성
5. 실행계획의 수립 - 실행 계획이란 마케팅전략이 제안한 '무엇'을 실천에 옮기기 위하여 그것을 다양한 하위과업으로 분할하고 그러한 구체적인 하위과업을 누가, 언제, 어디서, 어떻게 수립할 것인가를 명확하게 규정하는 것이다.
6. 예산편성 - 마케터는 마케팅전략 대안에 대하여 소요되는 비용과 예상되는 수익을 대비하여 예산을 편성해야한다.
7. 통제방법과 피드백 매커니즘의 설계 - 통제를 위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목표와 예산을 월이나 분기의 기간별로 나타내고 구체적인 통제의 방법을 제시하여 문제점을 적시에 발견해내고 적절한 수정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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